1장 맛조개 잡는법
1. 아빠 어디가 맛조개 잡는법
많은 분들이 갯벌체험 하면 제일 먼저 생각하시는 것이 맛조개 잡이 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호미만 들고 가면 아무나 잡는 것으로 생각을 하는데 사실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장 기초적인 것이 가장 대중적이란 생각이 들어서 조개잡이 강좌를 시작하기로 결심을 하게 됐습니다.
주말 아이들을 데리고 바닷가에 가서 할 수 있는 놀이 중에 조개 잡이가 가장 아이들에게 오랜 기억에 남는 거 같습니다. 휴가철 서해안 바닷가에 갔는데 주변의 사람들은 많이 조개를 잡는데 아이들이 나도 많이 잡아달라고 조르면 정말 난감합니다. 그래서 바닷가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조개잡이 중 가장 재미있고, 또 기억에 오래 남는 즐거운 맛조개 잡이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 볼까 합니다.
맛조개의 경우는 많은 정보와 자료들이 인터넷에 조검만 검색을 해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바다에 가보면 어떻게 잡아야 할지 또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 드리려 합니다.
맛조개는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어디나 서식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바닥이 모래로 이루어진 곳에서 서식을 많이 합니다. 갯벌이 많이 있는 곳에도 있지만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맛조개를 잡으려면 서해안과 남해안의 해수욕장 주변을 잘 살펴보시면 모래가 있는 지역이면 어디든 대부분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거의 매일 잡아 가다 보니 개체수가 많이 없어져서 요즘은 맛조개를 잡기도 쉽지 않은 것도 현실입니다. 그래도 바다는 매일 민물과 썰물로 인해 움직이고 있으며, 우리가 들어 가보지 못한 바닷속에는 아직 많은 맛조개들이 있어서 물때가 바뀌면 또 채워지게 되어있습니다. 아마 너무 많이 잡으려고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네요. 이제 맛조개잡이 실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맛조개를 많이 잡으시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잘 안가는 섬을 가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의 발길이 없는 섬 주변이 많이 있습니다. 그 다음엔 안면도권의 해수욕장입니다. 서해안쪽은 조수 간만의 차이가 남해보다 커서 더 넓은 지역을 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사리 물때에 가시면 더 많은 맛조개 뽀인트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일단 해수욕장에 가셔서 맛조개를 잡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분들이 맛조개를 잡은 것이 확인 되면 50%는 성공입니다. 이제 조그만 삽이나 호미 아니면 대삽을 이용하여 맛조개가 있는 곳을 파 봐야죠.
그런데 대부도와 안면도에서는 잡는 방법이 좀 다릅니다. 대부도는 바닥에 갯벌이 섞여 있어서 맛조개가 숨어 있는 구멍이 잘 보입니다. 그러나 안면도 인근은 순수 모래로 되어 있어서 구멍을 찾기가 정말 힘듭니다. 그래서 맛조개가 발견된 주위를 열심히 파서 구멍이 보이면 그 구멍에 소금을 뿌려서 잡게 됩니다.
이제까지 이렇게들 맛조개를 잡았습니다. 그런데 모래 바닥에서 작은 구멍을 보고 맛조개를 잡는 건 잘 모르실 것입니다. 아래 작은 구멍이 보이시나요? 모래지역으로 가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작은 구멍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아래를 파보시면 아래와 같은 커다란 구멍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소금을 뿌려 주시면 맛조개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도권의 맛조개 구멍은 좀 더 선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구멍이 보이시죠?
모든 조개는 입수구와 출수구가 있어서 반드시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맛조개 뿐만 아니라 모든 조개는 이런 작은 구멍을 남깁니다. 이제 모래밭에 가면 바닥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부산 및 남해안 지역에서는 지금도 이렇게 잡고 있습니다.
바로 꼬질대로 구멍을 보고 잡는 방법입니다.
지금 까지 간단한 맛조개 잡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이제부터는 맛조개를 잡기위해 알아야할 내용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